본문 바로가기

Lobo's study room/정보처리기사

[Lobo's Theory]애자일 방법론

3.애자일 방법론

빠르게 고객의 요구사항을 받아 개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제공

작은 구성요소를 신속하게 제공

(2)애자일 방법론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을

포괄적인 문서보다는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의 협력을

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대응하기를

(3)애자일 특징

고객과 개발자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하여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수용

팀의 목적을 우선시하되 고객의 의견을 가장 우선

팀원들과의 주기적인 회의와 제품을 시연함으로써 소프트웨어를 점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

(4)애자일 방법론 종류

1)XP

문서보다는 코드를 중시, 5가지 핵심 가치, 12개 실천 항목 존재

개발을 세분화하여 1~3주의 반복으로 개발을 진행

(1)XP 5가지 핵심 가치

의사선생님 저약주실때 피존용기에 담아서 주세요

용기 : 제가 하겠습니다!

존중 : 일할수있는 사람 존중

의사소통 : 서로 의사소통 잘

피드백 : 즉각적으로

단순성 : 단순하게 만들어주기

(3)12가지 실천방법

짝프로그래밍:둘이 같이 개발하는것.

계획세우기

테스트기반개발:단위모듈개발시 무조건테스트

고객상주:고객은 업무를 개발자는 개발을(개발자는 고객의 업무를 만들어주는 사람)

지속적인 통합:계속해서 소스코드 발전.상시빌드 및 배포가 가능한 상태 유지

코드개선:비효율적 알고리즘 개선

작은릴리즈:조금씩빨리빨리개발

코딩표준

공동코드소유:주인의식

간단한디자인:심플하게 만들어라시스템

메타포어:개발되어야할 구조 먼저 조망

작업시간준수:40시간이하로

2)스크럼

스프린트단위로빠르게개발

30일정도.매일15분회의

동작가능한결과제공

(2)스크럼

주요개념

제품백로그:기능

스프린트:단위

스프린트계획회의:매일15분.목표와백로그계획

스프린트백로그:30일동안해야할일(기능.요구사항목록)

일일스크럼회의:매일15분

실행가능한제품:스프린트끝나면하나씩내보내라

제품책임자:pl

스크럼마스터:pm-pl관리

3)그 외 애자일방법론

(1)크리스털

(2)FDD:기능주도개발

(3)ASD

(4)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