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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bo's study room/창의적 문제해결 법

시스템적 사고와 이상적 해결안

#상위시스템과 시스템

같은 것이어도 어떤 것에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super - why(who, when, where)

system - what

sub - how 

 

[실습]제품선정-상위시스템,시스템,하위시스템

프로젝트 구성원 : 조은수, 허지안 ,윤도현 ,장지혜

시스템은 상위시스템을 위해 존재한다.

시스템을 염두해서 상위시스템 특성을 한정해서 생각하지 마라.

하위시스템은 우리가 필요한 모든것을 만족시켜주지 못한다.

상위시스템은 가능한 좁혀서, 특정해서 잡기.

 

어린이를 위한 핸드폰
상위"어린이(미취학어린이~초등학교저학년)-
보호할 대상. 미숙함. 천방지축. 호기심. 소심함. 소속감. 중독성. 당돌함. 
언어미숙.성장가능성이 큼. 신체가 작음.많은 걸 배워나감.
주의력이 약함. 솔직함. 경제력이 부모에 따라 다름.의존적. 
"미취학-저학년 부모-교육열. 보호자. 경제력.
시스템"-핸드폰



하위"-위치추적 및 알림 서비스. 큰 UI. 캐릭터. 다양한 색깔. 유해사이트 
차단. 가격이 저렴한. 튼튼해야함. 분실 위치추적. 크기가 작아야함.
교육용 게임 어플. 시간 제한. 테마 카메라. 원격제어. 결제차단서비스.

 

#시스템적 사고

직관적인 사고들. 

나비효과.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일으킬수 있다.

모든 생태계는 다 연결이 되어있다.

문제가 발생했을때 어떻게 풀지 생각하기 보다 과거,현재.미래적인 측면에서 어떤 원인에서 발생했을지 생각해보기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문제 발생

특정한 시간과 장소- 어떤일이 일어나고 있지? 어떤 문제가 일어나고 있지?

문제를 덮으려고 하면 새로운 상호작용을 통해 또 다른 문제가 나타날수 있다.

문제의 근본원인을 제거하면 비용은 줄이고 개선효과는 높일 수 있다.

문제상황이 발생했을때 어떻게 보다 왜 문제현상이 발생했는지 생각해보자

이벤트가 사람이랑 관련있으면 ‘누가’까지 생각해보기

 

#자원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 상위시스템과 하위시스템.

이미 존재하는것이기 때문에 변경을하더라도 위험과 부가적인 비용이 줄어들고 효율이 좋다.

자원이 가지고 있는 속성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것.

속성이 모자라면 강화시켜주거나 없으면 부여.

문제를 일으키는 놈이 문제를 해결할수있도록 해주기.

속성을 잘 알고 있으면 문제상황 변화시키기 가능. -> 일반화된 문제.

주어진 문제를 바꿔보기. ‘왜?’-요소의 속성

overall-system SFR:시스템에서 생성되는 자원, 버려지는 자원..

쓰기 쉬운 자원(비교적 영양도가 떨어짐)과 쓰기 어려운 자원.

field : Mechanical, Acoustic, Thermal, Chemical, Electric, Magnetic, Electromagnetic, Nuclear field

하나의 물질을 다양하게 변화시켜서 쓸 수 있다.

 

#이상적 해결안

이상적인 상태. 생각만 가지고는 실현하기 어렵다 그것을 먼저 구체화시켜라

어떤 사고를 할 때 뒤집어서 생각하는 것

현재 상태에서 문제를 바라보게되면 일반적인 사고로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까->이상적 사고 : 문제가 다 해결됐다 라는 것으로 보는것.

이상이라함은 현재 상태에서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상태로 존재하지 않는다.

이상성이라함은 내가 원하는 유익한, 원하는 것만 존재하는 상태.

이상성=유익한 기능/유해한 기능+비용

분모가 0이되어야지 무한하게 됨. => 유익한것만 남아있음.’

기능을 수행하면서 존재하지 않는 시스템.

모든 시스템은 이상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고정관념 자체를 상당히 줄여줌

내가 하는 행위의 위치를 파악가능. 

목표를 달성할거야 가 아니라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하고 방향성을 잡게됨.

->목표 동기화, 행위의 즐거움

내가 원하는 바 정의. 내가 원하는 바가 왜 안되지? 내가 원하는 바가 되도록 바꿔줌.

유사성-문제가 일어났을때 해결하는 방법이 유사함 ex)호스교체, 초콜릿 안의 술

방법은 유사하지만 정밀도는 산업에 따라 다르다. ex)식품산업과 반도체산업의 클린룸

개선해야하는 문제 - 시간과 공간을 명확하게 해주면 - 원인을 찾기 쉽다.

문제라는 것은 특정시간, 특정 장소에서 나타난다.



[실습]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이상적 시스템

키패드, 자율주행시스템, 와이퍼…

 

이상적 시스템:기술업데이트,비용절감+유해기능줄어듬
1다리미-예전에는 두드려서 피거나 인두 사용. 요즘은 열을 이용해서 핀다
2청소기-유선에서 무선으로 바뀜
3라식-안경이나 렌즈를 끼어야 하지만 굳이 없어도 됨
4.CCTV-예전에는 사람이 직접 봤어야 했지만 현재는 센서로 탐지 가능
5.스팀다리미-예전에는 커다랗고 선이 필요했지만 요즘에는 소형, 무선화됨
6.아이마스크-굳이 마사지팩이 없어도 관리가능
7.전자필기-잘 찢어지고 나무도 낭비->환경절약
8.삼성페이-돈을 들고 다닐 필요가 사라짐
9.무선충전-선이 필요했는데 선필요없어짐
10.알루미늄합금-더 튼튼해지고 녹이 안슬게됨.
11.스테인리스-녹이 안슴, 냄새 안남
12.칫솔-소금으로 양치하다 칫솔로 양치
13.정수기 무선램프-필터교체시기때 소리가 남.
15.알약-가루약에서 먹기편하게 변함
16.정수기-우물에서 퍼먹다가 정수기에서 바로 먹음
17.오디오북-바쁜 이동시간 등에서도 독서가능
18.농기구-소가 밭을 매다가 기계가 자동으루 해줌
19.드론배달-사람이 하던 배달을 드론이 함
20.무인자동차-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됨. 피곤저하.
21.킥보드-발로 움직이다가 모터로 움직임.
22.개인맞춤형영양제-예전에는 일관적인 약, 지금은 개인 맞춤..
23.빔프로젝트-예전에는 스크린이 필요했으나 요즘은 필요없음
24.자동사료기계-예전에는 사람이 일일이 시간에 맞춰서 or 많이 줘야했지만 요즘은 휴가때도 자동으루 줌
25.LED등-더 밝아지고 오래감.
26.건조기-예전에는 옷 찢어졌는데 지금은 뽀송뽀송
27.자동차후방카메라-사람이 직접 확인해야 했으나 자동으로 삐삐 
28.네비게이션-지도에서 네비게이션으로... 길 막힐때 자동으로 경로 추천
29.인바디측정기-예전에는 여러 검사를 통해 확인->지금은 한방에됨.
30.블루투스이어폰-유선에서 무선으로.

 

#scale-time-cost

문제를 명확하게 만드는 방법.

scale-time-cost를 적당히 주지 마라. 비용.시간.길이를 0 or 무제한으로. ->타협x

모순. 길게 했을때 나빠지는 것은? 속성이 적당히가 아니라 없거나 무제한으로.

 

기술적 모순. 물리적 모순.

모순이라는 문제의 형태는 똑같으나 기술적은 추상적,방향성. 물리적은 구체적.

 

물질적 모델.

문제를 도식화.주어.동사.목적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것.

서술적인 표현보다는 도식적인 표현들이 시스템을 빨리 이해하고 솔루션을 찾아가는데 좀 더 유용하다.

 

똑같은 문제로 서로 변형이 가능하다.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서술적으로. 도식적으로.